기와는 판형으로 암·수키와의 구분없이 고정시킬 수 있는 돌기가 달려 있었다.
서주 중기에 들어서면서 부터 지붕 전체에 기와가 사용되었으며 이 시기부터 수막새가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춘추시대 초기에 암.수키와가 분리되어 제작 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 접어들면서 부터 기와가 전국 각
기와는 수키와와 암키와 그리고 수막새, 반쪽수막새, 끝암키와, 치미, 착고기와 등으로 구분된다. 수키와와 암키와 그리고 문자가 기입된 명문수막새는 집안지방에서 초기의 것이 발견되었고, 불교가 전래된 4세기 후반부터는 연꽃무늬수막새가 427년의 평양 천도를 전후하여 본격적으로 제작되게 된
Ⅰ. 개요
한국지붕의 미에 대해서는 그동안 지붕선에 논의가 집중되어 왔다. 한국지붕의 참다운 미는 단순한 지붕선의 곡률반경보다도 이러한 지붕들이 각각 높이와 크기에 있어서 변화를 가지면서 서로서로 중첩되어 겹치면서 그 사이 사이에 공간적 여백을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건축은
기와와 함께 지붕의 마루기와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잡상(雜像)이 출토되어 당시 궁궐의 지붕 장식 형태를 알 수 있다. 또한 궁전건물의 설계에서 일정한 비례관계가 적용된 것, 건물배치에서 지형조건을 잘 고려한 것 등은 고려시기의 건축술이 높은 수준이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
기 진흥왕 14년(AD 553년)의 황룡사 창건기를 보면 ......
불타의 사리를 봉안하는 불탑은 만든 재료에 따라 목탑(木塔), 석탑(石塔),전탑「(塼塔)벽돌로 만든것」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초기 목탑과 전탑에서 발전된 석탑이 주로 남아 있다. 백제시대의 석탑은 불교 수용 초기의 목탑을
서양식 주택, 즉 양옥에 대비한 말이다. 한옥의 가장 큰 특징은 난방을 위한 온돌과 냉방을 위한 마루가 균형 있게 결합된 구조를 갖추고 있는 점이다. 대륙성기후와 해양성 기후가 공존하는 한반도의 더위와 추위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한국의 독특한 주거 형식이다. 한옥의 형태는 지방에 따라 구조
Ⅰ. 서론
고려는 통일신라에 중국으로부터 받아들여진 자기의 제작기술과, 청자를 중심으로 계속되는 자기유입(완제품)을 그대로 이었다. 지금까지 알려진 그 시대 청자 가마터로는 전남 당진과 전북 진안, 부안, 고창, 그리고 경기도 고양 등을 들 수 있으며 모두 서해안에 분포되어 있거나 가깝다. 9
한국 전통 건축
프롤로그(전통 건축의 실정)
현대화의 물결로 우리의 문화재나 전통건축물등은 하나·둘 사라져 가는 아쉬움속에 사진으로나마 기록되었다는데 자부심을 갖게 해준다. 우리의 것을 알아야 함에도 우리는 현대화의 물결에 밀려 우리의 전통문화를 등한시 하는 풍조가 만연되어 가고
기하학적 구조에 의한 질서있는 짜임새를 보여준다. 이러한 정적인 구도는 그림 속 세 명의 인물에 의해 긴장감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화면의 장면은 그 시대의 기방의 정경인 듯 하다. 선유도는 뱃놀이를 즐기는 장면을 그린 것인데, 암벽을 배경으로 하여 유람선을 가까이에 그려놓은 그림이다. 배경